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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 공부를 위해 잡은 두 번째 과목은 박재규가 저술한 '시장을 창조하는 미래형 SCM전략'이다. 저자는 MIT에서 SCM 과목으로 MBA와 박사과정을 마쳤고, LG 홈쇼핑, 정보통신부 우편사업단장 그리고 LG전자에서 글로벌 SCM을 구축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책을 저술하였다. 책의 마지막은 LG전자의 글로벌 SCM이 실려 있다. 학업을 통해 얻은 지식과 앞서 역임한 두 곳의 경험을 믿거름으로 삼아 LG전자의 SCM을 구축하였다고 한다. 이번에 공부할 책은 이와같은 배경을 통해 저자가 갖게 된 지식과 경험이 그대로 녹아든 내용이다.
저자가 책을 통해 보여주고자 하는 목표는 명확하다. 글로벌 네트워크 환경에서 미래형 SCM을 구축하려는 기업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저자가 제시한 화두는 다음과 같이 5가지로 요약된다.
- IT시스템을 활용한 프로세스 혁신과 스피드 경영
- 유통업체와 협력업체를 포함한 전체 공급망간의 협력체제 구축
- 사후 지표관리가 아닌 사전 기획 및 조정 기능을 가진 SCM구축
- 아웃소싱을 고려한 해외 거점 전략의 재정비 필요성
- 공급망 생태계를 개방형으로 바꾸는 플랫폼 개발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생산 중심시대에서 마케팅 중심시대로 전이되었으나, 글로벌화와 모바일 환경이 다시 공급망관리 중심의 시대로 순식간에 바꾸어 놓았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물류와 공급망 관리를 동일선상에 놓거나 수요 예측 정확도만 높이면 공급망 관리가 개선될 거라는 착각(?)에 빠져있는 기업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으로 본다.
지난 번에 공부한 민정웅 교수의 작품 '미친 SCM이 성공한다'에서는 거시적인 SCM을 통찰하는 눈을 갖게끔 해주었다면, 이번 공부에서는 좀 더 미시적이고 실행 가능한 방법론을 익힐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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