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SCM-공급망관리/11. SCM Study

3-1. [미래형 SCM 전략] 기업의 공급망관리 환경

학이시습지야 2015. 8. 11. 0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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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글로벌 공급망 관리 필요성

  1960~70년대 공급이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했던 생산 중심시대에서, 1980~90년대 기술 및 생산방식의 혁신으로 공급이 수요를 앞지르면서 마케팅 중심시대로 바뀌었다. 2000년대 들어오자 새로운 변화가 빠르게 비즈니스 환경을 바꾸어놓았다.

  스탠포드대학의 하우 리(Hau Lee)교수가 진단한 21세기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을 다음의 다섯가지로 꼽았다.

  1. Gobalization  2. 제품 종류의 다양화  3. 복잡해진 공급망 구조  4. 짧아진 제품 및 기술 수명  5. 역동적인 시장상황 

  이와 같은 환경변화는 마케팅 중심시대에서 공급망관리 경영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세계적인 경영컨설팅사인 PwC 보고서에 따르면 제조업체 부가가치 중에서 60~70%와 매출의 10~14%는 제조과정 이외의 공급망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생산기지 및 전략구매의 글로벌화와 국제적 파트너싶의 강화 등, 글로벌 공급망 설계 및 운영이 이제는 기업의 핵심역량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 공급망관리체제 구축에 소극적이고, 많은 중소기업은 공급망관리의 개념조차 인식하지 못하는게 현실이다. 이는 공급망의 비효율이 곧 기업 경쟁력의 저하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게 현실이다. 

 

02. 글로벌 공급망 관리의 정의

  인하대 민정웅교수는 SCM의 역사가 짧아 SCM의 정의도 명확하게 하나의 개념으로 자리매김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애 책에서 인용된 정의도 여러가지 정의 중에 하나라고 저자는 보고 있다. Robert Handfield가 정의한 SCM이나 Douglas Lambert 가 말한 SCM이나 Sunil Chopra가 바라본 SCM이나 이들 정의를 하나로 묶어보면,

  "원재료부터 최종소비자까지 전체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 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민정웅교수가 정의한 "공급사슬을 둘러싼 전체환경을 바라보는 것이 옳다" 는 기업의 핵심가치와도 일맥상통하는 정의로 볼 수 있다. 

  Robert Handfield의 SCM정의 "공급망 관리는 원재료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각 부문들간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관리하여 공급망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전략이다."

  Douglas Lambert 는 "원재료 조달부터 완제품이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상품가 서비스 및 정보의 흐름이 이루어지는 전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관리하여 고객 및 이해관계자를 위한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경영기법이 SCM이다."

 

03. 공급망 관리를 활용한 기업의 성공사례

  글로벌 공급망 관리의 구체적인 효과로는 물류비 절감, 재고 절감, 수요 변동에 대한 대응력 강화, 유통체널과의 신뢰 구축을 통한 공동 마케팅 수행 등이 있다. 이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자.

 

시스코(Cisco)

  일본의 타마코야의 아나로그식 공급망관리와는 대척점에 서있는 시스코는 공급망 전체를 디지털화한 비즈니스 모델을 재설계하여 성공한 모범사례로 꼽히는 회사 중의 하나다. 1992년 제품 정보와 제품 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서비스인 CCO(Cisco Connection online)을 개설하였다. CCO는 외주 생산업체까지 확대하였다. CCO 디지털 공급망관리 운영 효과는 주문오류 및 물류네트워크 최소화를 가져왔고, 외주 부품 및 유통재고도 크게 낮출 수 있었다. 이와함께 아나로그에서 필요했던 인력 감소 및 핵심 업무 집중화를 가져올 수 있었다. 정량적인 평가 이익이 연간 3.7백만 달러에 이른다.

 

자라(ZARA) 

  FF(Fast Fashion)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은 ZARA, UNIQLO, H&M을 꼽을 수 있다. 패션 트렌드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기 위해 ZARA는 디자인부터 생산까지 7일만에 완성하여 전세계 매장에서 판매하는 가치사슬을 갖추고 있다. 초고속 생산, 물류, 매장 운영체계 구축 및 최신트렌드를 반영한 신상품을 일주일에 두 번씩 전세계 점포에 투입되는 공급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리앤펑(Li&Fung)

  1906년 설립된 홍콩에서 가장 오래된 무역회사다. 초기에는 의류 등을 구매대행하면서 오늘날까지 비즈니스를 키워왔다. 무역을 하면서 확보한 네트워크 자산을 기반으로 고객이 의뢰한 상품 기획에서 선적 운송까지 원스톱를 제공하는 공급사슬을 구축하였다. 물론 리앤펑은 직접 소유하는 디자인, 생산공장, 물류센터를 가지고 있지 않다. 이러한 기능이나 시설을 내트워크로 구성하는 오케스트라 지휘하듯 활용한다. 최근에는 월마트와 구매대행 계약을 체결하고 월마트 PB상품의 아웃소싱을 전담하고 있다.

 

04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하는 공급망 관리 환경변화

 1) 기술환경의 변화 : 빠르게 발전한 IT기술과 모바일 환경의 확산은 똑똑한 생산방식의 변화와 똑똑한 소비자를 만들었다.

 2) 수요환경의 변화 : 인터넷과 SNS 확산으로 제품 출시 및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3) 정책환경의 변화 : 온실가스 규제 등이 Green SCM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4) 경쟁환경의 변화 :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부동산 자산의 부채화가 가속되고, 매출 상쇄 효과가 확산되고 있다.

 5) 공급환경의 변화 : 글로벌 아웃소싱 등이 점점 더 심화되고 있다. 그 역풍으로 자국 산업 공동화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출처 : 박재규 저, 미래형 SCM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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