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SCM-공급망관리/11. SCM Study

3-2. [미래형 SCM 전략] 공급망 관리 이론의 발전 단계

학이시습지야 2015. 8. 12.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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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공급망 관리 이론의 발전 요인

SCM 이론의 발전단계 : 물류 (Physical Distribution) -> 로지스틱 관리(Logistics Mgmt) -> 공급망 관리(SCM) -> 글로벌 공급망 생태계 육성 (Ecological SCM)

발전요인은 IT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개개인의 모바일기기로 의사결정을 위한 자료 검색 분석이 가능해졌고, 인터넷 기반에서 커뮤니케이션 시간과 비용이 거의 제로수준으로 낮아져 글로벌 환경에서 정보 교환이 용이해졌다.

 

02 물적유통(Physical distribution) : Hub-and-Spoke

  유통에는 거래와 관련된 상업적 유통과 물리적으로 제품을 운반하는 물적 유통이 있다. 물적유통은 줄여서 물류라고 일반적으로 불리는데, 제품의 포장, 하역, 수송, 보관 및 정보 관리 활동 등이 포함된다.

  물류의 관리 촛점은 물류부서의 비용통제이다. 1)원재료와 제품의 이동시 발생되는 변동비용과  2)관련 시설 및 설비에 대한 고정비용 그리고 3)정보 전달 및 관리를 위한 비용 등이 물류 비용이다. 이들 비용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려면 네트워크 설계와 안전재고 수준을 결정하여야 한다.

  네트워크 설계는 최적 거점 수와 위치를 결정하여 고정투자비, 인건비, 운송비 그리고 재고수준을 가장 낮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네트워크 설계의 대표적인 방식이 페덱스와 월마트가 운영하고 있는 허브 앤 스포크(Hub-and-Spoke)이다.

  

  허브 앤 스포크 방식은 월마트가 지향하는 언제나 저렴한 가격(Everyday low price)을 유지하기 위해 저가 구매가 아닌 저비용 구조를 구축하기 위하여 도입하였다. 미국의 교통 요충지 주변에 물류센터(Hub)를 세우고 Hub에서 하루 이내에 거리에 매장(Spoke)을 개설하는 전략이다. 월마트가 도입한 이 방식은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고 적정재고를 유지할 수 있어 판매 손실이나 재고 유지비용을 낮출 수 있었다.

 

03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 : Cross Docking, POS

  물적유통에서 물리적 재화의 이동과 관련된 비용 통제로는 원재료 및 재공재고 나아가 대리점에 있는 유통재고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없다. 다양해진 제품 수와 짧아진 제품 수명으로 매출성장율, 영업이익율 같은 과거의 기업가치 평가방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되었다. 오히려 자산회전율과 현금흐름(Cash Flow)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더 유효하게 되었다. 즉 물류센터 내의 재고 회전율을 높여 진부화 재고를 없애고, Push 방식으로 인한 유통재고의 반품율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수요예측 기법이 도입되고, 공급업체와의 협업체제가 서서히 늘어나게 되었다.

 

  월마트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ross-Docking과 POS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먼저 매장 내에 창고면적과 매대 관리자를 없앴다. 대신 공급업체와 연결된 정보시스템은 POS에 의해 매장에서 획득된 실시간 판매 정보를 보고 납품 수량을 결정할 수 있다. 

  납품제품은 개별 포장이 아닌 소형 팔레트 단위로 매대까지 바로 운반, 전시할 수 있도록 규격화하였고, 대부분의 제품은 제품 선정 전에 철저한 품질관리 수준을 점검하여 무검사로 하였다. 점포별 판매 추이 분석으로 재고보충 스케줄이 수립되면 납품업체는 대형 트레일러 매장별로 집계된 통합 수량을 트레일러에 싣고 Cross-Dock에 도착한다. 여기서 각 점포별로 상품이 재분배되고 직영트럭을 통해 매장으로 배송된다.

 

04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VMI, CPFR

  물류관리가 공급망 관리로 확대되는 과정은 공급망 전체의 최적화가 필수적이다. 유통채널-제조업체-납품업체가 단단한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공급망 전체가 공히 경쟁력을 높여나가야 한다. 협력체제를 공고히 구축하는데 월마트가 채택한 기법이 VMI(Vendor Managed Inventory)와 CPFR(Collaborative Plannin, Forecasting and Repplenishement)이다.

  월마트는 CPFR을 기반으로 VMI모델을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다. VMI는 공급자 재고관리 방식으로 월마트는 공급업체와 상품 공급 계약을 맺고 매장에 제품을 진열 판매할 공간을 제공한다. 공급업체는 제품종류와 수량을 월마트와 협약을 맺고 제품이 소비자에게 판매되기 전까지 재고관리 책임을 가지게 된다. 공급업체는 월마트의 정보시스템을 공유하여 판매추이와 재고수준을 상시 확인하여 후보충 일정을 수립하고 생산수량과 납기를 결정한다. 후보충할 제품은 Cross Dock로 주기적으로 보내지고, 팔리지 않는 제품은 공급업체가 회수하여야 한다. 월마트의 지속적인 공급망 혁신으로 경쟁 상대였던 케이마트등은 결국 시장에 물러나게 되었다.

  

  정리하면 공급망 관리는 유통채널, 생산업체, 납품업체가 독립적인 개선과 노력이 아니라 함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가지고 하나의 채널처럼 운영되어야 한다.      

  

05 실시간 공급망 관리(Realtime SCM) : RFID, Mobile

  고속도로 요금소에서 하이패스와 톨게이트를 비교하면 실시간 SCM 사례를 확연히 구별할 수 있다. 톨게이트는 요금 징수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차량이 일시적으로 정체하는데, 하이패스는 RFID가 장착된 차량이 지나가면 무선으로 태그를 읽어 실시간으로 요금을 정산하여 차량이 정체되지 않는다. 미납 요금도 바로 인식하여 차후 징수토록 정보를 제공한다. 

  ZARA는 전세계의 매장에서 판매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생산 및 공급수량을 조절하고, 소비자의 취향과 트렌드를 읽어내 다음에 출시한 상품을 기획하는 유용한 정보로 활용한다.

  이처럼 IT기술 연계된 혁신적인 디바이스가 개발되어 시장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획득된 정보는 다가올 위험에 미리 대비할 수 있게끔 하고, 나아가 경쟁상대와 차별적인 전략을 구축할 수 있다.

 

06 공급망 생태계 육성

  공급망 생태계는 고객 기반과 공급 기반이 상호작용함으로써 가치가 창출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제공하는 사업 전략이며, 고객과 공급처 모두 상향식 또는 자발으로 의사결정을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최적에 가까운 효율(Network Equilibruim, not Optimum)을 낼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애플은 하드웨어 운영체계 IoS를 통해서 효율성을 제공하는 비즈니스로 시작하여 아이튠즈와 앱스토어를 활용한 디지털 공급체인인 소프트웨어 비즈니스와 결합한 상품으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 출처: 박재규 저, 미래형 SCM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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