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SCM-공급망관리/11. SCM Study

3-3. [미래형 SCM 전략] 바람직한 공급망 관리 체제

학이시습지야 2015. 8. 25. 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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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이상적인 공급망

  이상적인 공급망 전략은 회사의 사업전략과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 나아가 공급망은 수요 공급 변동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하고,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경쟁에 앞서가는 기업들은 민첩하고(Agile), 적응력이 뛰어나고(Adaptable), 일치된(Aligned) 공급망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연구 결과에 나와 있다.

 

02 공급망 전략의 일치

  이상적인 공급망 구축은 공급망 내 모든 참여업체(공급처~유통망까지)가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공급망 전략을 사업전략과 일치시켜야 한다.

  Larry Lapide는 SCM Global Conference에서 공급망 전략의 일치를 고객대응, 공급효율성, 자산회전율의 세가지 축으로 구분하였다. 고객대응은 주문처리 Lead Time, 공급 Lead Time, 결품율, 품질, 신제품 출시기간으로 보고, 공급효율성은 물류비, 재고관리비 등 손익계산서에 관계되는 항목이며, 자산회전율은 시설활용도, 재고회전율, Cash Flow 등 대차대조표와 관계되는 항목으로 보았다. 이를 토대로 Dell과 IBM의 컴퓨터사업을 비교하면 Dell은 공급효율성에 치중하는 공급망 전략을 사업 전략과 연동하였고, IBM은 고객대응에 공급망 구축을 강화하였다. 

  공급망 전략을 제품의 수요 공급 특성에 따라 다르게 구축할 수 있다. 수요 불확실성과 공급 불확실성에 따라 차별적인 공급망 구축 방안을 정리하여 보았다.

 공급불확실성

 - R&D 스케쥴

 - 주요 자재

 - 공급 및 운송능력

 

 

 

 

 통제불가

 

 

 

 

 

 

 

통제가능

 

 

 

 

 II 위험대비 공급망

   청과물

   귀금속

   오디오

 IV

    고품질 라우터

    메인프레임

    LCD TV, 모니터

 VI 민첩한 공급망

    반도체

    LCD 모듈

    휴대전화

 I 효율적 공급망

   기본의류

   식료품, 음식

   자동차

   가정용 기기

 III

    소비재

    PDP TV

    PC

    자동차 기기/네비

 V 대응적 공급망

    패션의류

    장난감, CD

    휴대용 전자기기

 

 예측가능                                      중간정도 예측가능                   예측불능/짧은Life Cycle

수요 불확실성

 - 유행성: 계절상품

 - 판촉 민감성

 - 경쟁업체의 신제품 출시

 

03 공급망 성과 평가지표

  공급망 전략이 수립되면 성과측정을 통해서 전략 수행 정도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 성과측정 지표로 활용되는 도구는 경영성과 지표로 활용되고 있는 것과 유사하다. 대표적인 지표로 AMR리서치의 공급망 순위 선정 지수로서 기업전문가 설문, 리서치전문그룹 서베이, 최근 3년간의 총자산 이익율, 재고자산 회전율, 매출성장율 가지고 기업의 기업의 성과와 잠재성을 평가한다.

  두번째 측정지표는 SCOR(Supply Chain Operations Reference) 모델로 공급망 단계별로 계획(Plan), 조달(Source), 제조(Make), 배송(Deliver), 반품(Return)을 정의하고 성과를 측정한다.

  이외에도 가트너의 공급망 성과 피라미드, Robert Kaplan의 BSC(Balance Score Card) 등이 있다. 이들 지표가 너무 복잡하다면 자사의 공급망 관리 수준을 개괄적으로 짐작하여 볼 수 있는 지표가 재고회전율이다. 자사의 재고회전율(연간 매출원가 / 평균재고금액)을 구해서 경쟁사나 업계내의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는 회사와 비교하여 보면 SCM 운영 수준을 알 수 있다.

 

04 공급망관리 체계 구현시 필수 사항

 - 사업전략을 명확히 설정하고 공급망 전략을 사업전략에 일치시킨다.

 - 공급망 전체의 성과측정 기준을 수립한다.

 - 세분화된 고객 요구에 대응하는 최적의 공급네트워크를 구축한다.

 - 유통채널과 공급업체를 포함한 공급망 전체를 하나의 프로세스에 넣어 단순화한다.

 - 공급망 전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비하여 운영한다.

 - 연구소, 전략적 구매선 등을 포함하는 공급망 협업시스템을 구축한다.

 - 일단위 후보충관리 체제를 확립하여 운영한다.

   공급망관리체계는 단순한 해결책이나 패키지형 IT Tool을 도입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Down Stream과 Up stream을 아우르는 통합공급망을 염두에 두고 네트워크를 재설계하고 프로세스를 확립하여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아마존같은 실시간 공급망 관리능력을 활용한 신사업 개발(공급망 생태계)을 창출해 낼 수 있다.   

 

- 출처 : 박재규 저, 미래형 SCM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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