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란?
"비즈니스 모델이란 고객, 파트너, 공급업체들과 함께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상호의존적(Interdependent)이고 연계된(Interconnected)된 활동들의 시스템이다"
2012년 발표된 라파엘 아미트(Raphael Amit)박사가 정의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인터넷이 등장과 함께 글로벌화의 진전으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치열한 생존경쟁에서 기업의 생사를 가늠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전의 제품 및 서비스 혁신이나 프로세스 혁신을 뛰어넘는 '다른 기업들이 따라할 수 없는', '모방할 수 없는' 비즈니스 혁신이야말로 독보적인 사업영역과 경쟁력을 만들어준다.
일례로 1975년부터 지금까지 꾸준이 지속되고 있는 ZARA의 비즈니스모델은 H&M, UNIQLO 같은 많은 경쟁업체의 도전에도 불구하고 성장을 하고 있다. 반면 제품 혁신으로 90%의 시장 점유율을 보인 화이자의 비아그라는 시알리스라는 경쟁제품 출시로 시장점유율이 절반으로 꺾였다. 이처럼 기술혁신 지속성에서 한계를 보이는 반면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쉽게 경쟁사가 모방할 수 없다.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소 |
산업영역을 넘어 SCM이 정의한 비즈모델 |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는 기업의 DNA가 녹아들어 있기때문이다.
"비즈니스 모델의 모방은 제품 디자인의 모방보다 훨씬 어렵다. 왜냐하면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에는 기업의 핵심적인 의사결정 논리를 정의하는 그들만의 DNA가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공급사슬 전체를 바라보는 것이 옳다"라는 기업의 핵심가치로서의 SCM이 비는니스 모델을 정의하며, 동시에 어렇게 만들어진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기업이 모방할 수 없는 새로운 혁신으로 이어진다고도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만일 SCM이 만들어낸 비즈니스 모델이 혁신적이라면, 비즈니스 모델 구성 요소인 고객가치제안, 핵심자원, 핵심프로세스, 수익모델과 SCM은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을까?
SCM이 산업계 전체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이해하여야 한다면, 핵심가치로서 SCM은 산업 영역의 바깥에서 고객 가치제안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고 볼 수 있고 나아가 새로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볼수 있다.
SCM이 산업과 비즈니스 모델을 결정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기업들의 의사결정이 어떠한 생각에 의해 이루어지게 되었는지 논리적으로 설명이 가능해진다. 애플, 이케아 등의 사례를 중심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만들어왔는지 알아보자.
-출처 : 민정웅교수 저, 미친 SCM이 성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