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SCM-공급망관리/11. SCM Study

3-9. [미래형 SCM 전략] 미래의 공급망 관리 2 - 글로벌 공급망 통합자

학이시습지야 2015. 10. 5. 20:39
반응형

01 실시간 SCM 발전단계

 

  공급망관리(SCM)을 공급망 기획(SCPlanning)와 공급망 운영(SCOperation)로 나누어 발전단계를 구분하여 보면, 기획과 운영 모두 첫 단계는 가시성 확보와 표준화이다. 이어서 시스템의 안정성과 운영의 최적화단계를 거치게 된다. 세번째로 신속한 반응체계를 통해 대륙별 체적화를 도모하고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 유연한 공급망 기획능력과 글로벌 최적화를 가져오는 단계가 된다.

 

02 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 3PL

 

  기업이 모든 분야에서 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핵심역량 분야에 집중하고 나머지는 Outsourcing하는 사례가 일반화되어가고 있다. 초기에는 비용 절감이지만 최근에는 부가 업무 선진화를 위하여 아웃소싱한다.

  SCM분야에서 우선적으로 아웃소싱되는 업무가 물류(Logistics)이다. Forwarding-Transportation-Warehousing-Bidding을 외주화하면서 서비스 원가를 낮출 수 있다. 아웃소싱할 때 몇 가지 이슈가 있다.

- 계약방식 :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서비스 평가와 측정이 가능한 방안으로 개선될 필요가 있다. 핵심은 서비스 품질계약보다 지속적인 관리다.

- 수익모델 공유 : 서비스 업체가 가지고 있는 인프라와 유틸리티를 활용하거나 제공 서비스로 인해 초과 수익이 발생할 경우 수익 공유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인프라가 필요하며, 서비스의 표준화와 측정가능성도 필수적이다.

-보 안 : 보안 문제만 보면 아웃소싱이나 서비스 공용화가 바람직하지 않다. 하지만 원가절감을 위해서 이를 허용하고 사용할 때는 보안과 관련된 사항을 계약서에 명확히 포함시키고 지속관리에 힘써야 한다.

 

03 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4PL

 

  화주 기업을 대신하여 공급망과 관련된 모든 3PL업체를 통합하여 관리 및 운영을 대행하는 회사를 '4PL'이라고 한다. 4PL회사는 공급망내 핵심고객과 물류회사간의 조인트 벤처로 이루어 지며 기능적 통합, 위험 공유, 수익분배를 원칙으로 한다.

 

04 물동 물류간 시너지 창출 - SC Integrator

 

  홍콩을 대표하는 SCM 업체, 리앤펑을 사례로 SC Integrator의 역량을 알아보자.

1) 글로벌 정보력 : 리앤펑은 37개국 7500개 기업의 공급망을 갖추고 고객이 필요로 하면 글로벌 자원을 이용한 최적의 공급망을 편성할 수 있다.

2) 편성능력 : 전략적 파트너로서 잔문서비스업체를 선정하고 관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전체 프로세스 기획에 대한 조언을 제공한다.

3) 조직혁신 : 리앤펑은 전통적인 지역사업부를 고객중심으로 변경하였다. 고객 중심의 소사업부 조직이 글로벌 공급망 플랫폼을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4) 장기적 파트너십 : 공급망 제공 업체와 상호 신뢰관계 구축을 위하여 최소한 공급자의 생산 및 서비스 능력의 30~70%를 리앤펑이 책임져 준다.

5) 벤치마킹 제공 : 전체 공급 프로세스 네트워크에 걸쳐 상세한 벤치마킹을 하고 모든 참여자에게 자신들의 특별한 강점 및 약점에 대해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또한 파트너 공급사들은 성과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프로세스 혁시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토록 한다.

 

출처: 박재규 저, 미래형 SCM 전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