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SCM-공급망관리/11. SCM Study

4-3.[SCM 전략과 실행] 세번째 원칙: 성과 극대화를 위한 SCM조직 설계

학이시습지야 2015. 11. 11. 18:30
반응형

최고의 SCM 조직 설계에는 다음의 세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 SCM 조직 내에서 각 활동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 SCM 성과 극대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1. SCM조직 설계를 위한 세가지 핵심요소 : 역할과 책임 정의, 알맞은 조직구조 선택, 적합한 인력 배치

 1) 역할과 책임 정의

  공급망이 제대로 작동되려면 공급망내 주요 역활이 명확히 정의되어야 하고, 역할에 대한 책임 범위도 명확히 규정되어 있어야 한다. RACI 차트를 활용하여 각각의 역할이 올바르게 정의되고 책임이 규정되어 있는지 알 수 있고, 나아가 개선 점을 찾아낼 수 있다.

  RACI는 개인이나 팀이 특정 활동에 대해 취할 수 있는 잠재적 역할을 나타내는 약어이고, RACI 차트는 상호 연계되어 있는 프로세스들 사이에서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

- Responsible: 책임이 있는 사람, 개별 프로세스의 활동이나 단계를 완수하는 것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있는 사람/부서로 공유될 있다.

- Accountable: 확인할 의무가 있는 사람, 개별 활동이 완료되는 것을 확인해야 할 책임이 있는 사람이나 기능으로 한가지 의사결정 또는 활동에 대한 확인 의무는 한사람 또는 한 기능에만 지정할 수 있다.

- Consulted: 의논해야 하는 사람, 의사결정이나 활동이 완료되기 전에 의논해야 하는 사람이나 기능들을 지정한다.

- Informed: 통보를 받아야 하는 사람, 한 단계가 완료되었을 때 결과를 통보받을 사람이나 기능을 지정한다.

 

 2) 적절한 조직구조 선택  

  PwC연구 결과 성과가 높은 많은 기업들이 혼합형 모델을 선호하며, 신제품 개발이나 전략품목 구매, 중앙물류센터등의 핵심 전략 프로세스는 중앙집중화하고, 고객주문이나 배송 등의 기능들은 해당 지역에서 독자적으로 관리한다.  

조직형태 

장     점 

대표적인 기업 

 중앙집권형

 - 규모의 경제효과를 노릴 수 있다.

 - 수요-공급의 글로벌 통합관리를 통해 생산, 판매, 물류의 최적의사결정 

 - 전사차원의 일관성있고, 표준화된 운영기준과 프로세스 적요이 가능

 IBM은 Integrated SC이라는 독자적인 SCM조직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분권형

 - 사업단위나 지역별 문화적 차이 수용

 - 사업단위나 지역별 최적화 기능

 - 사업 단위내에서 독자적으로 운영 가능 

 J&J는 각각의 사업단위별로 독자적인 SCM 조직을 가지고 있다.  

 혼합형

 - 공급거래처 또는 세부 구성 품목의 공유 가능

 - 특정 사업 단위나 항목에 전사 표준 적용 가능

 - 사업 단위별로 유연한 전사 표준 적용  

 많은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다. 자원조달은 중앙에서 하고, 주문관리 및 생산, 납품은 독자적인 조직을 갖는다 

 

 3) 적합한 인력배치

  공급망 관리가 기업의 차별화와 성공에 60%를 차지할 정도로 기업에서는 핵심적인 기능으로 부상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역할에 부응할 수 있는 인력을 선발하고 배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공급망 관리기술은 산업 종류에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은 인재가 점점 더 중요시 되고 있다. 아울러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갈등조정 능력이 다른 기능에 비하여 더 요구된다.

 

2. SCM 조직의 특성

  이제까지 SCM조직은 기업의 전략적 방향을 결정하는 임원들과 함께 하지 못하고, 전술을 실행하는 하위조직에 속하여 왔다. 외부 기업 환경이나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지만 이를 감지하지 못하는 기업에서의 현실이다. 

  더불어 공급망 내의 핵심 기능들을 내부 역량이 확보되지 못하고 있다는 핑계로 아웃소싱을 선택하기도 한다. 이렇게 핵심역량을 아웃소싱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핵심 경쟁력을 개발하고 유지할 수 있는 기회를 잃고 만다. 

  결과적으로 SCM 조직은 기업이 창출해내는 가치를 극대화시키고 나아가 핵심경쟁력으로 발전시키는데 필수적인 조직이다.

 

- 출처: PwC 컨설팅, SCM 전략과 실행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