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SCM-공급망관리/11. SCM Study

4-5.[SCM 전략과 실행] 다섯째 원칙: 명확한 성과지표의 운영- Use metrics to drive performance

학이시습지야 2015. 12. 8.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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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M 전략을 기업전략과 연계하여 적절히 수립하고,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공급망관리 조직을 구성하여 파트너사와의 협업쳬계까지 구축하였다면, 공급망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볼 평가지표를 마련하고 성과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깊이 고민하여야 한다. 이번 장에서는 SCM 운영에 대한 성과지표를 살펴보고, 이를 활용하여 평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많은 기업이 경영성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재무적 성과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이들 재무지표는 후행지표이기 때문에 이들 지표를 바탕으로 기업이 안고있는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엔 늦을 수 밖에 없다. 이에 반해 공급망 지표는 선제적 지표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 가능하다.

  

1. SCM 성과측정 : 적합한 지표 선택

  공급망 지표에는 앞서 앞서 공급망 프로세스에서 제시된, 계획, 조달, 생산, 납품, 반품, 실행지원 등 여섯가지 항목이 포함된다. 공급망 지표로 적합한 항목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 네가지 가이드 라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1) 표준 지표의 이해

  공급망 관리에서 가장 표준이 되는 지표로는 SCOR 모델에서 제시한 성과측정 지표를 들 수 있다. 즉 산업에 관계없이 공급망 측면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SCOR 레벨 1 지표]

  레벨 1 지표

 성과 측정 요소

고객 측면 

내부 측면 

 신뢰성

대응성 

민첩성 

비용 

자산 

 완전주문 충족 Perfect Order Fullfillment

 V

 

 

 

 

 주문사이클 타임 Order Fullfillment Cycle time

 

 V

 

 

 

 수요급증 대비 유연성 Upside Supply Chain Flexibility 

 

 

 V 

 

 

 수요급증 대비 적응성 Upside SC Adaptability

 

 

V

 

 

 수요급감 대비 적응성 Downdside SC Adaptability

 

 

V

 

 

 총 활동비용 Total SC cost

 

 

 

 

 공급망 손실비용 Overall Value at Risk

 

 

 

 

 현금화 사이클 타임 Cash-to-Cash Cycle time

 

 

 

 

 공급망 고정자산 수익율 Return on SC Fixed Asset 

 

 

 

 

 운전자본 수익율 Return on Working Capital

 

 

 

 

  

 2) 비즈니스 전략과 지표와의 연계

 공급망 전략도 기업의 전략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공급망 지표도 기업의 전략적 목표를 지원할 수 있는 성과측정 지표를 선택하여야 한다. 만약 원가절감을 위해 저품질 규격을 저가에 대량 구매하였다면, 공급망 지표로는 성과가 뛰어날 수 있지만, 품질 저하로 이한 불량증가와 시장상황변경으로 규격이 변경되었을 때 발생하는 불용재고 처분금액은 기업 성과에 막대한 타격을 주게된다. 

 

 3) 균형있고 포괄적인 지표 선택

 이러한 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로버트 캐플런이 개발한 BSC를 들 수 있다. 고객에 치우치거나, 너무 재무적인 지표로만 몰릴 수 있는 우려를 예방해줄 수 있다. BSC는  고객관점, 재무적 관점, 내부 프로세스 관점, 그리고 학습과 성장의 네가지 관점으로 균형있는 지표를 선정할 수 있다.

 

 4) 각 지표의 목표 설정

 지표가 선정되면 각각 지표에 목표치를 설정한다. 어느 수준의 성과를 원하는지의 목표는 기업의 전략적 목표와 연계하여야 한다. 아울러 내무 벤치마킹을 통하거나 외부 기관의 도음을 받아 경쟁사의 지표별 수준을 얻어서 자사의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 경쟁사의 성과를 얻기 힘들다면 산업계 평균 성과지표를 벤치마킹 하는 방법도 있다.

  주의해야 할 것은 너무 이상적인 목표를 설정하게 되면 달성을 위한 동기부여가 약화될 수 있으니 공격적이지만, 달성 가능한 목표를 잡는 것이 좋다.

 

2. 공급망 성과관리 : 지표의 중요성

  성과지표가 만들어지면 공급망관리와 연계하여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나아가 지속적인 개선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표를 관리하여야 한다.

 

 1) 주기적인 성과 모니터링

 효과적인 성과 모니터링을 위해 측정 주기를 합리적으로 설정하여야 한다. 지표의 측정 주기는 지표가 가지고 있는 가치의 정도에 따라 과도한 보고 활동을 피하면서 동시에 문제가 도드라지기 전에 지표의 추세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 지표에 따른 추적 빈도에 대한 예시

  - 실시간 관리 : on time Delivery service                                    - 일단위 관리 : Order fulfillment

  - 주단위 관리 : Order fulfillment cycle time, on time delivery     

  - 월단위 관리 : Inventory turnover, Forecasting accuracy, Costs of emergency delivery, CTC cycle time

  - 분기단위 관리: Total logistics cost   

 

  b. 지표의 가시성 확보

 조직 전체에 걸쳐있는 모든 관리자에게 지표와 성과데이터가 공유되면 지표의 현재 수준을 인식하고 성과 미진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c. 능동적인 성과관리

 KPI 성과표는 특정시점의 성과를 표시하지만 Dashboard는 보다 역동적으로 전체 기간동안 지표를 변화를 함께 공유하고 문제점을 경고해주여 개선을 독려하는 촉진방안이 될 수 있다. 더우기 과거 트렌드를 활용한 예측 지표를 표시한다면 조기경보시스템 역할까지 할 수 있다.

 

  d. 데이터의 정합성 확보

  효과적인 성과 측정을 위해서는 하단에 근본이 되는 데이터베이스가 정확하고 최신 정보이어야 한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적절한 시스템의 지원을 받아 지표를 만들고 성과가 가시화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구축하여야 한다.

 

 2) 전체관점으로 바라보기

 SCM 성과 관리 지표로 SCOR이 표준이 되어왔다. 즉 SCOR을 BI(Business Intelligence)와 연결하여 표준지표로 관리하기 쉬어졌다. 최근에는 전사 성과관리로 알려진 CPM(Corporate Performance Management)에 공급망 성과관리를 포함시켜 활용하는 방안이 늘어나고 있다.

 CPM은 조직 전반의 사업 성과를 관리하고 모니터링 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체 프로세스와 방법론, 지표, 시스템 등을 일컫는다. CPM 솔루션은 주로 주요 성과 지표를 보여줌으로서 직원들이 전사 목표와 전략에 기반을 둔 개인별, 그룹별 성과를 가늠할 수 있게 한다.

 

 3) 올바르게 계산하기

 지표가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을 반영하지 못한다면 오해를 초래하고 결과적으로 지표의 신뢰마져 잃게 된다. 따라서 측정되는 지표는 있는 그대로를 반영하여야 한다.

 

 4) 지표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게 하기

 - 계획과 예산에 숫자로 나타낼 수 있는 목표 반영

 - 의미있는 목표 설정 : 개인 및 부서 목표가 전사 목표와 연계되어야 한다.

 - 진척도 추적 :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

 - 예외 성과 파악 : 통제가 안되는 프로세스를 찾아내기 위해서는 하위 레벨의 분석이 필요하다.

 

-출처 : PwC 컨설팅, SCM 전력과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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